말 그대로 잡담
1.

최근 한참 화제가 되고 있는 경기도지사님께서 아직 신출내기 지역구 국회의원님이셨을 무렵, 그의 '의정 활동 보고서'를 보다가 몇 번이나 뒷목을 잡았던 기억이 있다. 자랑이랍시고 내세운 의정 활동에 'XX 예결위에 난입, 복지 예산을 확보', 'XX 위원회에 난입, 지역 현안을 해결'과 같은 사항들이 나열되어 있었던 것이다. 법과 절차를 만들라고 뽑아 놓은 의원님께서 그 법과 절차를 위한 '절차' 자체를 무시하는 행동을 자랑하고 있다는 아이러니는 차치하고라도 (사실 난 국회에서의 몸싸움 같은 걸 그리 부정적으로 보지 않는 편이기도 하다. 우리가 찬반 투표 거수기들을 뽑으려고 4년마다 그 난리를 치는 게 아니잖아?) 실제로 해결했다고 내놓은 사안들의 경중에 비해 전단지에 실려 있는 사진들에게서 느껴지는 80년대 민주투사를 방불케 하는 시각적 이미지가 너무나도 강렬했기 때문이었다. 한마디로 '튈려고 안달이 난 놈'... 아, 아니 분이라는 게 그 신출내기 의원님에 대해 잠시나마 그의 지역구민이었던 한 대학생이 받았던 인상이었다.

소거법에 의해 배재되어야 할 후보 1순위었음에도 불구하고 결국 총선 투표를 포기했던 건 야당 후보로 나온 인물의 '후보 이력서'란 물건을 보다가 또다시 뒷목을 잡았기 때문... '안두희 살해범 무료 변론'을 사진까지 박아 넣으면서 당당하게 이력에 실어 놓은 걸 보고 말 그대로 '꿈도 희망도 없는' 상태로 빠져들었던 기억이 난다.

나이를 먹으면서 자꾸 '한 인물의 여러 행동을 모아 그 인물의 인격을 재구성' 어쩌구와 같은 헛소리를 지껄이게 되는 경향이 생기는데, 이번에 화제가 된 119 통화 건을 보면 '또 나이 먹은 티를 내는 거냐'라는 생각을 하면서도 어쩔 수 없이 십여년 전 신출내기 의원님의 의정 활동 보고서를 떠올리게 되는 듯 하다.

2.

소방대원들의 대응을 어떻게 평가해야할 것인가... 라는 질문은, 바꿔 말하자면 공무 집행에서 '효율성'을 어느 정도의 우선 순위에 두어야 할 것인가에 대한 질문이 되지 않으려나. 99% 가능성의 장난 전화에도 성실하게 대응해야 한다는 주장은 결국은 1%의 가능성을 위해서라면 119 상담원들의 부담을 다소 늘려도 어쩔 수 없다는 의미가 될 테니까.

3.

이런저런 사건들로 결국 선관위 홈페이지 공격 건은 안드로메다로...

한 가지 내가 우려하는 건 내년 총선과 대선에는 '보다 직접적으로' 부정선거를 저지를 여지가 늘어난다는 거다. 재외국민 부재자 투표 같은 것들 말이다. 그래서 선관위 홈페이지 건 처리가 어떻게 되는지 유심히 지켜보고 있는데... 걱정이 커지는 건 어쩔 수가 없다.

4.

진중권은 최근에 쓴 글에서 안철수를 일단 '건전한 보수주의자' 정도로 평가했던데, 그가 잡지 기고문과 같은 어느 정도 정제된 언어를 사용하는 공간이 아닌 곳에서 그를 어떻게 표현할지가 궁금하다.

어느 때인가의 인터뷰... 약 10여년 전의 인터뷰였던 걸로 기억하는데, 그는 한 번도 아니고 여러 번이나 '노조는 왜 만드나', '시위는 왜 하나'와 같은 발언들을 반복했었다. 'IT 계열 전문가'라는 그의 이미지, 혹은 그의 최근 행적만을 아는 사람들은 나의 그 기억 자체를 충격적으로 받아들이는 분위기던데 (실제로 최근에 만난 한 친구가 그랬었고) 내게는 오히려 그의 최근 발언과 행적에서 충격과 공포 그 자체를 느꼈다고 해야 되나... 보수를 자칭하는 사람들이 아직도 '자기편의 안철수'를 포기하지 못하는 것도 그와 비슷한 맥락 위에 있다고 생각한다.

90년대에 이명박이라는 괴물을 키운 한국 사회는 00년대에 다시 안철수라는 괴물을 키운 건지도 모른다... 그런 생각을 요즘 문득 하고 있다. 강산이 변한다는 10년 동안 부디 사람이 바뀌었기를... 그렇게 바래 본다.

그럼 이만.

Dec. 29/ 2011
by styx | 2011/12/30 13:31 | 얼어붙은 강 위에 서다 | 트랙백 | 덧글(2)
트랙백 주소 : http://styx.egloos.com/tb/3786434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Andrea at 2012/01/04 17:27
119로 민원통합..+_+ 대박인거지..
Commented by styx at 2012/01/10 07:15
아무 일도 안 하는 게 차라리 나은 유형의 정치인이라 생각.

:         :

:

비공개 덧글

<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